한국놀이시설위해관리센터에서 발간하는 이용자 안전 가이드는 어린이놀이시설과 관련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한 것으로 어린이를 보호 및 지도하는 선생님과 부모 그리고 관리주체들을 위한 것이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가이드"에서도 밝혔지만, 놀이시설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에 있어 관리주체 힘만으로는 온전히 그 소임을 다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 가이드"에서 제시한 것처럼, 놀이시설에서의 안전사고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리적 위해요인 외에 인적 위해요인이 있다. 따라서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어린이, 부모, 지역 주민, 관리주체 모두 협력하는 공동 안전관리가 바람직하다. 물론 그 주체는 관리주체가 되어야겠지만 어린이가 안전한 세상을 가꾸는 노력에는 어린이와 관련된 우리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이용자 안전 가이드는 안전교육과 상담 경험과 국내외 문헌자료를 꼼꼼히 검토하여 제작되었으며, 매년 사고사례 등을 수집 및 분석하여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해나가는 안전가이드이다.

따라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주체들은 본 이용자 안전 가이드를 활용하여
놀이터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어린이들을
지도하여 주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본 센터에서도 배부하기도 하지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본 가이드를 복사해서
보육자나 놀이시설 관리주체, 관계단체 등에 힘써 배부하여 활용토록 하는 것이 좋다.

본 이용자 안전가이드가 넓게 활용되어 아이들의 놀이가 보다 즐거워지고,
안전한 놀이 환경 조성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본 센터에서 발행하는 안전가이드 시리즈는 자료실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