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관리는 놀이기구가 설치된 후 이용자인 어린이가 직접 이용하는 현장관리이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사고 원인을 놀이기구의 물리적 위해요인에만 집중하는 현행 안전관리상의 부실이나 부주의 또는 이용자 지도 부재가 주요한 원인이 되므로 실제적인 안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관리주체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동안의 연구를 토대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아동의 건강한 아동발달과 안전을 위해 안전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 ('어린이놀이시설 디자인 가이드' 참조)이 첫 번째 의무이다. 안전한 놀이 환경이라는 것은 위험요소가 제거되고 밝혀진 환경이다. 이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밝히는 임무가 곧 어린이놀이시설 관리주체의 안전관리라 할 수 있다. 또한 놀이시설 설치 이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가 어린이놀이시설 관리주체의 두 번째 의무인 것이다.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관리는 다음 4단계로 실행하도록 한다.

어린이놀이시설 이용에 따른 어린이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에 따라 어린이에게 신체,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이다.

놀이시설 안전관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와 방법은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가이드”를 참조하길 바란다.

본 센터에서 발행하는 안전가이드 시리즈는 자료실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