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은 성장하면서 그들의 행동영역이 집안에서 집밖으로 학교운동장으로 공원으로 시각적-공간적으로 그 범위를 확대해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살아가면서 어린이 놀이터는 그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정서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생활의 중심체이자 배움의 장소로서 의미를 갖는다. 제1장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어린이가 발달하면서 절대적 상관관계를 갖는 놀이행위가 이루어지는 장(場)이 바로 어린이 놀이터인 것이다.

어린이 놀이터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생활의 본질이며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놀이 행위와 다양한 체험을 위한 기회를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공간이다. 하지만 급격한 자동차의 증가와 함께 예전의 놀이터 역할을 하던 광장, 거리 등이 더 이상 안전한 공간이 되지 못하는 도심지 현실 속에서 어린이 놀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더 크게 부각되어지고 있다.

산업화 이후 마을공동체가 점점 사라지고, 우리는 놀이터를 잊고 살아왔다. 아파트단지마다 하나 두개씩 놀이터를 만들어 놓았지만 닫힌 공간으로 전락해 버린 지 오래고, 상업시설들이 그 기능을 부분적으로 대체하고 있을 뿐이다. 뛰어놀 공간과 환경조차 빼앗긴 아이들의 얼굴에는 어느새 근심이 그득하다.

또한 놀이터를 100%로 인공 고무매트와 인공 놀이기구로 채우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연되고 있다. 이에 우리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찾아주고, 안전하면서도 놀이가치가 풍부한 어린이 놀이터를 만들 수 있도록 소개하고자 한다.